본문 바로가기
서평/경영

[독서와 서평] 무조건 심플

by 토비(Toby) 2023. 1. 15.
728x90
반응형
  • 독서 기록 : 2020.09.15 ~ 2020.10.13
  • 서평 정리 : 2020.10.14

무조건 심플 (리처드 코치, 그레그 록우드.저 / 부키)


서평

이케아, 애플, 아마존, 우버 등 세계적으로 혁신을 일으키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이 많다. 이런 기업들의 성공전략을 분석하여 책으로 출간한 저자 리처드 코치와 그레그 록우드의 ‘무조건 심플’.

저자들은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은 단순화가 원동력이며 이런 단순화 전략이 시장의 성장률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에 수많은 기업들의 사례와 각기 다른 단순화의 응용 전략을 설명되어 있다.

 

(저의 경우 구독자 분들을 위해 한국 사람들에게 친숙한 기업들을 위주로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우선 이케아의 전략을 설명하자면, 이케아의 사업 철학은 제품이 보기 좋아야 하며 유행에 뒤처지지 않는 스타일과 양질의 물건을 중시하는 전통이 기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케아의 성공 요인들은 경쟁사에 비해 매장 규모를 어마어마하게 설계하였으며, 고객들이 매장에서 상품의 유혹에 빠지도록 하는 상품 진열 전략이었다.

다음으로 현재 세계적으로 시총 1위를 지키고 있는 애플은 스티브 잡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잡스는 애초에 제품의 가격의 혁신은 없었다. 그는 제품의 복잡한 기능을 모두 제거해 버리며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데 번거로움을 없애버리는 목적으로 편의성과 유용성을 제품에 녹여들였다. 이로써 오늘날 스마트폰과 PC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맥도널드에 대해 설명을 하면 맥도널드의 성공 비결은 확연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들 수 있다. 또한 맥도널드 형제는 레이크록을 만나 세계 최초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창안하며 미국의 전 국민이 햄버거를 구매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였다. 이후에는 프랜차이즈를 관리하고 직원교육을 통해 품질과 서비스 부분을 보강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제품 라인의 단순화하여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책의 후반부에서 저자는 단순화에 대한 키 포인트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한다. 혁신을 불고 오는 신생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들은 우선적으로 가격과 상품의 단순화를 달성하는데 전략을 기울여야 하며 그다음으로 단순화를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갈피

상품 단순화를 실행하는 이들의 목적은 편의성과 유용성과 예술성을 증대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를 애용품으로 만드는 것이다.” 

 

 

책글귀

오랫동안 살아남고 싶다면 이미 창조한 것들을 맹렬히 무너뜨려야 한다.

 


책추천
1. 글로벌 기업에 관심이 많은 사람
2. 경영학과 및 MBTI 전공 학생
3. 스타트업 CEO 및 예비 창업가

 

 


맥도널드에 대한 경영전략과 레이크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구독자 분들께서는 '사업을 한다는 것' 책을 독서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래에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사업을 한다는 것'의 서평 URL을 첨부드립니다.

2023.01.10 - [서평/경영] - [독서와 서평] 사업을 한다는 것

 

[독서와 서평] 사업을 한다는 것

독서 기록 : 2020.07.04 ~ 2020.07.25 서평 정리 : 2020.08.09 서평 리디셀렉트에서 읽을 책을 찾던 중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의 추천도서로 업로드되어 접하게 된 전 맥도널드 CEO인 레이크록 저서 ’ 사

toby-global-challenge.tistory.com


 

 


By. 자유로운 작가 '토비'

 

728x90
반응형

댓글